시원하고 아삭합니다. 제철과일을 이용한 참외샐러드 만드는 법입니다.
달콤하고 새콤한 맛으로 여름에 먹으면 더욱 맛있습니다. EBS 최고의 요리비결, 최요비 레시피를 소개합니다.
최요비 제철과일 레시피
- 주재료: 참외 1개
- 부재료: 샐러리 1대, 빨강 또는 주황 파프리카 반개, 방울토마토 4~5개, 크랜베리 25g, 호두 1스푼, 어린잎 채소 10g
- 드레싱 재료: 참외 과즙 2스푼, 올리브오일 2스푼, 식초 3스푼, 올리고당 2스푼, 소금 1/3 티스푼
- 필요한 조리 도구: 숟가락, 채반
참외샐러드 만드는법
1. 손질하기: 참외를 베이킹소다로 문지른 후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어줍니다. 껍질 째 사용하기 때문에 꼼꼼한 세척이 필요합니다.
2. 속 파내기: 참외를 반으로 자릅니다. 숟가락을 이용해 씨가 있는 속을 파냅니다.
3. 과즙 추출하기: 가장 달콤한 맛이 나는 참외 속은 드레싱 재료로 사용될 예정입니다. 체를 사용해 씨를 거르고 과즙만 내려주세요. 숟가락으로 눌러 국물을 추출합니다.
4. 자르기: 깍둑썰기나 3mm 정도 얇게 슬라이스 해줍니다.
5. 부재료 손질하기: 샐러리는 어슷하게 잘라줍니다.
6. 색감을 더해 줄 빨강 파프리카는 반 개는 채 썰어 줍니다. 가로로 잘라 길이를 맞춰주세요.
7. 방울토마토는 반으로 갈라 준비합니다.
8. 드레싱 만들기: 참외 과즙 2스푼, 올리브오일 2스푼, 식초 3스푼, 올리고당 2스푼, 소금 1/3 티스푼을 골고루 섞어줍니다.
9. 손질한 참외, 빨강 파프리카, 샐러리를 샐러드용 볼에 넣고 섞어 주세요.
10. 그 위에 호두 1스푼, 크랜베리 25g, 어린잎 채소 10g을 올립니다. (아몬드 등 기타 견과류로 대체 가능)
11. 만들어 놓은 드레싱을 뿌려서 먹습니다.
12. 먹음직스러운 참외 샐러드 완성입니다.
친절한 요리 노하우
■ 참외 과즙을 활용하면 샐러드의 풍미가 올라갑니다.
■ 참외의 껍질을 그대로 사용하면 식감이 단단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. 편안한 식감을 위해 참외를 자를 때 4~5cm 길이에 약 3mm 두께로 얇게 잘라주세요.
■ 샐러리는 산뜻한 향과 아삭한 식감이 있어 샐러드 재료로 사용하기 좋습니다.
■ 소금은 1/3 티스푼(작은 술)입니다.
■ 샐러드에 어린잎 채소가 들어가면 신선한 느낌을 줍니다.
요리할 때 궁금한 점 Q&A
Q. 참외샐러드 만들기에서 참외를 제외하고 없는 재료가 많아요. 대체재에 대해 알려주세요.
A. 참외샐러드를 만들 때 레시피에 있는 부재료가 없다면 냉장고에 있는 자투리 야채 등을 활용해 주세요. 양배추, 양상추도 좋고요. 방울토마토가 없다면 큰 토마토를, 크랜베리가 없다면 대신 건포도나 체리, 호두는 땅콩이나 아몬드, 기타 견과류 등으로 대체 가능합니다.
Q. 참외 자체가 달달한데 올리고당은 왜 넣는 건가요!?
A. 요리의 맛이나 질감을 진하고 풍부하게 만들기 위해 올리고당을 넣습니다. 올리고당은 설탕이나 꿀 등에 비해 당도가 낮은 편입니다. 기호에 따라 올리고당을 생략하셔도 됩니다.
달콤하고 새콤하게 맛있습니다. 여름철 대표 과일 참외를 이용해 참외샐러드 만드는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