매콤하고 새콤한 초고추장은 채소, 해산물, 고기와 함께 찍어 먹는 소스로 활용하거나 비빔밥에 넣어 맛을 더해줍니다. 가장 기본적인 맛이지만 감칠맛이 더해져 시중에 판매되는 것보다 더 맛있습니다. 편스토랑에서 소개된 어남선생 류수영 초장 레시피를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.
집에 있는 재료로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. 초고추장이 필요하시다면 이 방법대로 만들어 보세요.
편스토랑 류수영 초고추장 레시피
- 필요한 재료: 고추장, 식초, 설탕, 액젓(까나리 또는 멸치액젓), 깨
- 계량단위: 1스푼 15ml, 1 티스푼 5ml
기본 초장 만드는 방법
1. 설탕 3스푼, 식초 3스푼, 고추장은 떠서 올라오는 양으로 2스푼을 넣어줍니다. 골고루 섞어줍니다. (1:1:1 비율)
기본 초장 만들기가 끝났습니다.
2. 선택사항입니다. 감칠맛을 더해주고 싶다면 기본 초장에 까나리 액젓 1 티스푼을 넣습니다.
3. 깨를 으깨서 한 줌 정도 넣고 잘 섞어줍니다.
4. 새콤달콤 고소한 어남선생 초고추장 만들기 완성입니다.
초장 만들기 노하우
■ 기본 초고추장 만들기 공식은 고추장, 식초, 설탕을 1:1:1 비율로 넣습니다.
■ 고추장은 한 숟가락 반이면 약 30g이 됩니다. 대략적으로 1:1:1 비율로 넣어주시거나 또는 계량스푼을 사용하셔서 정확히 계량하는 것도 좋습니다.
■ 감칠맛을 내기 위해 초장에 액젓을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. 까나리 액젓 1 티스푼을 넣어주세요. 까나리 액젓은 멸치액젓보다 맛이 깔끔하고 잔맛이 적은 편입니다. 까나리액젓이 없다면 멸치액젓을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.
■ 참치액은 액젓이 아니라 농축액이라 류수영 레시피 초고추장 만들 때 넣지 않습니다.
만들어 놓은 기본 초고추장은 회나 고기 먹을 때, 굴, 다시마쌈, 새우 등의 해산물이나 오이, 돌나물, 두릅 등을 찍어 먹는 소스로 활용해 보세요. 회덮밥, 소면에도 두루두루 잘 어울리는 만능 소스입니다.
남은 초장은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셨다가 사용 가능합니다.
집에 있는 재료 고추장, 식초, 설탕으로 간단히 만들 수 있는 편스토랑 어남선생 초고추장 만들기 레시피를 소개해드렸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