맛있는 음식의 대표 메뉴 간장게장입니다. 싱싱한 꽃게로 만든 수미네 반찬 간장게장은 보기만 해도 군침이 돕니다. 비린내 없이 감칠맛이 살아 있습니다.
모두가 아는 그 맛, 밥 한 공기 뚝딱 할 수 있는 비법레시피 김수미 간장게장황금레시피를 소개합니다.
김수미 간장게장 만들기 재료
게 2마리, 물 2.5리터, 황기 4 뿌리, 마른 표고버섯 6개, 다시마 4장, 통생강 2개, 통마늘 9개, 대추 5개, 대파뿌리 2개, 통양파 1개, 사과 반 개, 월계수잎 3~4장, 마른 홍고추 10개, 밴댕이(디포리) 한 줌, 멸치 8마리, 고추씨 2 스푼, 통후추 반 스푼, 양조간장 300ml, 매실액, 소주, 사이다
필요한 도구: 냄비, 칫솔 또는 요리용 솔, 마른행주 또는 키친타월, 체, 간장게장 담는 밀폐 용기
간장게장황금레시피 만드는 법
● 간장게장 국물 만들기
1. 냄비에 물 2.5리터를 넣습니다.(꽃게 2마리 기준)
2. 황기, 마른 표고버섯 6개, 손바닥 크기 만한 다시마 4장 , 통생강 2개, 통마늘 9개, 대추 5개, 손질한 대파뿌리 2개, 자르지 않은 통양파 1개, 사과 껍질째 반 개, 월계수잎 3~4장, 마른 홍고추 10개도 냄비에 넣어 주세요.
※ 오랫동안 국물을 끓이는 요리에서는 양파를 통째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 잘라 넣을 경우 양파가 물러질 수 있습니다.
3. 센 불로 끓이다가 물이 끓기 시작하면 중불 또는 약불로 줄여주세요. 깊은 맛이 나도록 은은하게 끓이는 게 포인트입니다. 약 1시간 정도 충분히 끓여줍니다.
4. 약 시간 정도 끓이면 재료가 흐물흐물 해집니다. 여기에 밴댕이(디포리) 한 줌과 멸치 8마리를 넣습니다.
5. 칼칼한 맛을 위해 고추씨 2스푼을 넣고, 통후추도 반 스푼 정도 넣어주세요.
6. 디포리와 멸치를 넣은 후 10~15분 후에 건져냅니다. 오래 넣고 끓이면 쓴 맛이 나고 국물이 탁해지기 때문에 중간에 건져내주셔야 해요.
7. 디포리와 멸치를 건져내고 남은 국물에 양조간장 300ml를 넣고 20분 정도 더 끓여줍니다.
8. 불을 끄고 마지막에 매실액 2 스푼, 소주 1 스푼, 사이드 2스푼을 넣습니다.
9. 체에 밭쳐 건더기를 건져내고 국물만 남깁니다.
● 간장 게장 국물 식히기
국물은 냉장고에 넣어 두거나 얼음물에 담가 차갑게 만들어 줍니다.
● 활 꽃게 손질하는 방법
1. 조리용 솔 또는 칫솔로 꽃게를 구석구석 깨끗하게 닦아줍니다.
2. 깨끗하게 손질한 꽃게는 마른행주로 물기를 꼼꼼하게 닦아주세요.
● 간장게장 국물(육수) 붓기
1. 손질한 꽃게는 간장 국물이 잘 흡수될 수 있도록 게딱지가 바닥으로 향하도록 뒤집어 놓습니다. (배가 위로 향하게)
2. 밀폐용기에 꽃게를 넣고 게가 완전히 잠길 때까지 국물(육수)을 부어주세요.
3. 냉장고에 넣어 숙성시킵니다.
4. 3일 후에 간장게장 국물만 따로 빼낸 뒤 다시 팔팔 끓여주세요.
5. 끓인 간장은 국물을 충분히 차갑게 식혀서 간장게장에 부어줍니다.
6. 3~4일 정도 냉장고에서 다시 한번 숙성시킨 다음 먹습니다.
비린내를 잡아주는 요리 재료
황기: 보양식 한약재로 활용되며, 국물 요리 시 비린내를 제거에 효과적입니다.
통마늘과 통생강: 둘 다 비린내를 없애줍니다.
대추: 단맛을 더하고 잡내를 잡는 역할을 합니다.
간장게장 먹고 남은 간장 활용법
간장게장 먹고 남은 국물을 버리지 마세요. 국물만 따로 분리해 냉장고에 보관하세요. 남은 간장은 장조림을 만들거나 국 끓일 때 활용해 보세요. 조선간장 대신 간장게장 국물을 사용하면 요리 맛이 더욱 좋아집니다.
● 조선간장의 특징: 국이나 찌개, 무침 등 재료 본연의 맛을 내는 요리에 적합합니다. 깊고 풍부한 맛을 가지고 있으며 감칠맛과 뛰어납니다.